이직 · 모든 회사 / 설비기술/개발
Q. 삼성전자 설비기술 이직이 현실상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 SMT설비기술 직무로 3월부터 출근하는데 산업분야가 완전히 달라져서 이직관련해서 걱정이 너무 됩니다. 혹시 가능한지와 스펙적인부분이 궁금합니다.
2026.01.13
답변 5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경력의 경우에는 직무연결성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력을 뽑는 이유가 현장에, 현업에 즉투입 가능한 사람을 원하기 때문으로 이것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이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현대차 1차 협력사에서 SMT 설비기술로 출근하게 되면 산업 분야가 달라져 처음에는 낯설고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기계공학 전공과 생산·설비 관련 기초 역량이 있으므로 충분히 적응 가능합니다. 핵심은 단순히 설비를 운영하는 것뿐 아니라, 분석·문제해결 능력, 공정 이해, 설계·개선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스펙 면에서는 학점 3.5, 기사 필기 합격, 토스 IH, 교내 로봇자동차 대회 최우수상 등 경험이 있어 중견·대기업 생산기술 직무로의 이직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이직 시에는 SMT 경험을 일반 생산·자동화 설비 경험으로 연결해 범용성과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는 전략이 중요하며, 현 직무에서 실무 능력과 개선 성과를 기록해 두면 스펙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댓글 1
BBallhyun작성자2026.01.13
DX생기는 가능할까요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채택 바랍니다 ^^ 현실적으로 가능은 하지만 쉽지 않은 편입니다. 삼성전자 설비기술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경험을 선호하며, 자동차 SMT 경험만으로는 직접적 매칭이 약할 수 있습니다. 강점 : 장비 유지보수, 자동화 경험, 문제 해결력 약점 : 반도체 / 전자산업 특화 경험부족, 공정 지식 차이 이직 노리신다면 반도체/전자 설비 관련 프로젝트 경험, PLC , FA센서 자동화 지식 강조 그리고 직무 연관성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댓글 1
BBallhyun작성자2026.01.13
DX생산기술쪽은 어떤가여?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설비기술 분야라 해도 자동차와 전자산업은 작업환경과 적용기술 차이가 꽤 크기 때문에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다만 전기 전자 설비 이해 능력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설비 자동화 관련 경험을 조금씩 쌓아가면 충분히 적응 가능하다고 봅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전자산업 특성상 첨단 장비와 신기술 적용이 많아 기초적인 설비 운용 및 유지보수 역량에 더해 지속적인 학습 의지와 최신 트렌드 파악 능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펙적으로는 관련 학위 보유나 자격증도 도움이 되지만 실무 경험과 직무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더 중요한 편입니다. 입사 준비 시 본인이 다뤘던 설비의 기술적 원리와 문제 해결 사례들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과 배움의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산업분야 변경하는 만큼 본인의 강점을 명확히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시구요. 이직은 충분히 가능하니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시길 권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비록 산업군이 상이하다고 할 지라도 거시적인 관점에서 설비기술 직무 수행 내용 측면에서 비슷한 부분이 존재하므로 충분히 이직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산업군마다 상세 설비 특성은 상이할 수 있으나, 전기/기계 등 기본적인 설비 구성은 큰 틀에서 유사한 경우가 많으며 현재 합격하신 회사에서 관련 경력사항을 철저하게 쌓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직자의 경우 정량적인 스펙보다도 직장에서 수행 중인 업무 내용, 경력사항을 관리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댓글 1
BBallhyun작성자2026.01.13
중고신입으로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설비기술 자소서 경험
안녕하세요, 설비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전자공학 학생입니다. 설비기술이 설비의 예방정비와 고장 발생 시 대응하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경험 중에 설비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PLC설계 GX Work2 프로그램으로 기본 논리게이트를 설계한 경험 2. PID 제어 PID를 조절하여 드론의 자세제어를 개선한 경험 3. 컨트롤러 고장 원인 분석 로그를 분석 및 납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 이후 회로 칩 손상으로 판단하고 칩의 저항 측정으로 가설검증 이 세가지의 경험이 크게 설비기술과 도움이 되지 않다고는 생각하지만 어떤 경험들이 자소서에 녹이면 좋을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설비기술이 납땜과 관련된 업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